중학교 내신관리 학습전략

Date:

Share post:

중학교 내신관리는 입시준비의 기초가 됩니다. ‘중학교 내신이 뭣이 중헌디?’하고 반문하시는 학부모님도 계실 수 있겠지만 어릴 때 잡힌 공부 습관은 쉽게 바꾸기 어렵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중학교 공부는 고등학교 내신을 판가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학교 시절부터 기반을 닦아 놓지 않으면 이 다음에 고등학교 올라가서 애를 먹기 쉽습니다.

따라서 중학교 시기에 공부의 틀을 잡아 놓는다 생각하시고 중학교 내신관리를 시작하는 것도 현명한 판단이라고 봅니다.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중학교에 비해 공부할 양이 많아지므로 중학교 때부터 내신관리도 전략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학교 내신관리 학습전략

[주요 과목 내신관리 전략]

내신은 현행 입시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내신관리는 수능과 논술과 성격이 매우 다르므로 장시간에 걸쳐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두 번 실수했다고 낙담할 일이 아니고 과목 별로 잘 공략해 간다면 효과적인 내신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주요과목 전략이 그래서 중요합니다.

주요과목 내신관리전략

국어 과목 전략

*국어 과목의 특징

국어는 우리말로 씌어진 문학 작품이나 혹은 기타 다양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 단기간에 성적 올리기는 어려운 과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현행 입시에서 국어 과목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으며 따라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목입니다.

  • 국어 교과 구성

읽기, 쓰기, 언어, 문학, 말하기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 중학교 내신관리 – 국어 과목 학습법

– 글쓰기 능력은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책 읽고 요약하기 등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서술형 평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말하기 평가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봄으로 평소 독서 감상문이나 스피치 방법에 대해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 국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읽거나 신문읽기 등을 통해 국어 능력 배양이 필요합니다.

– 일기를 쓰거나 독후감 연습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국어는 교과서를 빠르게 읽어가며 전체적인 내용을 대략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후 다시 천천히 읽으면서 수업 시간에 필기한 내용 위주로 공부합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보고 이를 염두에 두고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하신 부분은 반드시 형광펜이나 빨간펜등으로 표시하여 필기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주제와 성격, 배경과 시점 등 핵심요소들을 정리해두면 추후 복습할 때 도움이 됩니다.

–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서술형 문제의 경우 주어진 지문에 답이 있기 때문에 조건에 맞추어 쓰기만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안을 작성할 때는 지문을 읽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파악한 다음, 생각을 정리한 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영어 과목 전략

*영어 과목의 특징

초등 고학년 영어와 중등 저학년 영어의 성취 기준 연계성이 강화 되어 초등 때부터 영어 실력을 다져 놓으면 중학교 올라가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의 기본이 되는 것은 어휘 실력이므로 어휘력 학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외고와 국제고 선발의 기준이 되므로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관리가 체계적으로 필요합니다.

  • 영어 교과의 구성

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 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며 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의사소통을 위한 어휘, 문법을 중심으로 본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학교 내신관리 – 영어과목 학습법

– 수업 시간에 나눠주는 프린트 물이나 교과서를 중심으로 시험 문제가 출제된다고 보면 되는데 자신의 학교에서 어떤 스타일로 문제가 출제되는지 미리 살펴보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의사 소통 기능이 강조되므로 교과서 대화문 등을 완벽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철자, 문법 등을 알아야만 서술형 문제 풀이가 용이함으로 문법, 어법 공부가 필요합니다. 어휘는 매일 꾸준히 암기하는 시간을 가져서 영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 수행 평가는 말하기 듣기 위주로 구성되므로 초등 때부터 듣기 말하기 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 영어 과목도 일단 교과서에 집중해야 합니다. 교과서 본문을 완벽히 숙지하되 학년 별 공통 문법을 심화 학습해 두어야 만점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중학교 1학년부터 문법의 기본을 탄탄하게 공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문법 공부는 개념을 공부하되 예문을 함께 암기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중학교 2학년, 3학년은 교과 내용이 상향 평준화 되기 때문에 시험 또한 단순 암기를 통한 점수 획득이 어려워지고 난이도도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각 단원 별로 중요 어절과 구문, 문법을 정리해두고 작문하는 연습을 하면 해당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궁극적으로 영어시험에서 독해가 중요하므로 정확하고 빠르게 해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꾸준히 독해공부를 해야 합니다.

 

 

수학 과목 전략

*수학 과목의 특징

단순한 숫자 개념이나 연산 능력에서 문제 해결력, 수학적 사고력에 대한 능력 배양이 필요합니다.

스토리 텔링 수업 도입으로 문장제 준심으로 평가 비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증명, 추론, 분석과 사고, 유추 능력이 필요한 유형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중학교 내신관리 – 수학 과목 학습법

– 수학은 매일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씩이라도 계획을 세워서 매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수학은 개념과 공식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중학교에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개념과 공식의 도출 부분을 집중해서 공부한 후 기본 문제를 풀어보는 데까지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용어를 먼저 이해하고, 어떠한 개념인지 스스로 다양한 방법, 즉, 그래프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 을 통해 스스로 증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_ 중등 초기에 성적을 올리기 위해 문제 풀기에 집중하기 보다는 개념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 풀이 노트와 오답 노트를 만들어서 이를 습관화 하면 수학 성적 향상에 밑거름이 됩니다. 4분할 노트나 2분할 노트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고 교과서나 부교재, 문제집 등에 풀이를 직접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술형 평가에 대비하는 방법은 풀이 과정을 직접 써보고 말하는 연습이 중요하며 수학의 개념과 전개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수학 공부는 개념에 관한 기본 문제들을 답지에 의지하지 않고 충분히 풀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여러 개의 문제집을 풀기 보다 한 개의 문제집을 선택해 적어도 2~3회 복습하듯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서와 부교재를 풀어보고 문제집을 푼 후 기출문제를 풀고 모의 고사를 보는 형태로 공부하면 좋습니다.

응용력은 여러가지 문제집을 풀어본다고 생기는 것이 절대로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 두면 좋습니다. 틀린 문제는 별도의 오답 노트를 준비해 시험 임박해서 다시 확인한다면 실수를 줄이는데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 과목 전략

*사회 과목의 특징

공부 범위가 넓고 어휘가 다소 어려워 단순히 암기 만으로 승부를 보기 어렵습니다. 초등 시절 기초를 닦고 중학교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내신관리 – 사회 과목 학습법

-기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전체적으로 구조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아울러 중요합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예습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독서를 많이 하여 어휘력, 이해력, 사고력 함양이 필요합니다.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낱말 뜻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도표, 그림 등이 들어간 참고서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 습관 정립]

주요 과목 내신관리 전략을 세우기 전에 자기 주도 학습 습관 정립이 우선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면 우수한 성적을 올리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공부의 내공은 습관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대입 준비에 있어서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학생들의 내신 성적은 물론이고 자기 주도 학습 과정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대한 계획을 세운 뒤 실천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을 이르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이런 부분이 미흡하다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해 봅시다.

  1. 학기 별 진단표와 주간 학습 계획표 만들기

자기 주도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일단 진단표와 학습 계획표입니다. 진단표는 학기별로 학습결과를 진단하는 표입니다. 과목 별로 학습 평가와 결과, 다음 학기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 등이 들어가야 합니다. 즉, 장기적인 학습 목표와 목표 달성율을 알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주간 학습 계획표는 주간 단위 일 별로 학습 시간과 공부할 양을 체크하면 됩니다. 학생의 진단 결과와 연계하여 시간과 과목 배분이 이루어지면 좋습니다. 학습 여부를 각 칸에 체크하는 형태로 하면 이행률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예습과 복습 습관 들이기

진단표 잘 작성하고 계획을 아무리 잘 짜도 예습과 복습 습관이 잡히지 않는 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예습은 다음 수업 시간에 무엇을 배우는지 미리 내용을 확인하고 이해하기 쉽게 준비하는 작업입니다.  수업 시간 5분 내지는 10분 전에 단원의 제목과 학습 목표만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높아집니다.

시간이 없을 때는 교과서의 제목과 소제목을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예습을 마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내용을 이해하려 하지 말고 어려워 보이는 부분을 체크하고 표시해 두고 수업 시간에 해당 부분을 유념해서 듣도록 합니다.

복습은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방과 후 학원에서 강의 듣고, 집에 와서 과외 수업을 받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바로 복습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수업 들을 때 자신이 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이 ‘메타인지’가 높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기도 합니다. ‘메타인지’를 높이려면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암송해 보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보고, 혹은 지필 테스트 해 본다면 자신의 약점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부의 ‘인출’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 나가는 자세가 필요한 것입니다.

복습은 공부한 지 1시간 만 지나도 잊혀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공부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반복할 때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학습 계획에서 복습은 미루지 말고 그 주에 배운 내용은 그 주 안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TIP]기말고사 대비 전략

지난 중간고사와 수행 평가에서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지 못한 학생이라면 다가오는 기말고사를 역전의 기회로 삼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중간고사를 분석하여 취약 과목을 공략한다

기말고사 대비에 앞서 중간고사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취약 과목을 파악해 봅니다. 과목 별 틀린 문제의 원인을 정리해보면 기말고사의 공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 실수로 틀린 문제가 많다면 실수 유형을 모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자신의 학교에서 출제되었던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 시험 출제 경향과 핵심 내용을 파악해 볼 수 있어 취약 과목 대비 시 유리합니다.

  1. 계획은 체계적으로 실천은 반복해서

목표 세우기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중간 고사 성적을 고려해서 과목 별로 성취하려는 목표를 적어 봅니다.

학습 전략을 구상할 때는 기본적으로 학교 진도에 맞춰서 매일 복습하면서 취약 과목을 중심으로 시험 범위를 세분화 시켜 계획을 세웁니다.

즉 시간 단위가 아니라 분량 단위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2시간 수학 공부’식의 계획보다 ‘월요일 – 수학 교과서 1단원 풀기, 화요일 – 교과서 2단원 풀기 ‘식으로 계획을 세우면 좋습니다. 또한 취약 과목의 경우 좋아하는 과목과 한 세트로 묶되, 싫어하는 과목을 먼저 공부한 후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하도록 계획을 수립하면 좋습니다. 기피 과목은 시험 공부할 때 미루기 쉬운데 이렇게 계획을 세우면 빠뜨리지 않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1. 시험 직전까지 수업에 충실하라

시험은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기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을 잘 치고 싶다면 무엇보다 학교 수업에 충실해야 합니다. 출제자인 선생님들은 수업 시간에 시험과 관련된 중요한 힌트를 주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시험 직전까지 수업에 더욱 집중하도록 합니다.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 말씀을 귀담아들으며 선생님이 강조하는 내용 등을 노트 정리 해 두어야 합니다.

  1. 출제자의 입장 되어 보기

‘내가 출제하는 선생님이라면 어떤 문제를 낼까’생각하며 예상 문제를 뽑아서 복습해 봅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뽑은 내용이 문제집에서 어떤 방식으로 출제돼 있나 찾아보며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문제를 예상해 보면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되짚어 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학습동기부여

결 론

중학 과정에서 내신이 대입에서 반영되지 않는다고 해서 ‘중학교 내신관리가 중요하지 않다’라고 판단한다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중1때 공부 습관이 고3까지 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람은 습관을 바꾸기가 아주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중1 때부터 목표를 세워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핸드폰이나 TV보는 습관을 줄이고 책상 앞에 앉는 습관부터 들여야 합니다.

자녀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함께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설정되고 계획이 수립되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공부의 중요성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관심 분야를 찾아내서 그 분야에 대한 공부를 유도하는 것은 학습 동기 부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관심 분야를 공부하면 흥미로운 학습이 되어 성과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주말에 자녀와 함께 근처에 있는 도서관에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가 노력해서 좋은 성적을 냈을 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면 학습 동기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도 자녀가 공부에 몰두할 수 있게 유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성격과 특성, 학습 습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방법을 찾아 내어 공부에 자신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자녀가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학습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공부 전략을 참고로 하여 자녀와 소통하며 자녀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찾아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어떻게 보면 마라톤과도 같은 입시 경쟁에서 중학시절 공부가 중요한 토대가 된다는 생각으로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을 정립한다면 승리하는 고등학교 생활, 입시 대비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 COMMENTS

  1. Thanks for the marvelous posting! I really enjoyed
    reading it, you’re a great author. I will remember to
    bookmark your blog and will often come back
    sometime soon. I want to encourage you to definitely continue your great posts, have
    a nice weekend!

    • 칭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독자 여러분의 학습과 교육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글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articles

MBTI공부법과 바람직한 MBTI궁합 1 (ESTJ,ISTJ,ESFJ,ISFJ)

오늘은 MBTI 성격 유형에 맞게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 - MBTI공부법을 알아보고 아울러 MBTI궁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MBTI는 불안감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는데...

대학입시에서 승리하는 근본 원칙 ‘문해력’키우기

영어, 수학, 국어 등 내신과 입시에서 다루는 모든 과목에서 성적을 올리는 근본 원칙은 바로 '문해력'입니다. 어려서부터 책읽는 습관을...

성경 40독후 밝히는 성경통독 노하우

오늘은 성경 읽기에 관심이 있거나 성경통독에 실패한 독자분들을 위해 저의 성경통독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성경통독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등생 공부 기술

공부 잘하는 우등생들의 공부법, 공부 기술을 무조건 따라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우등생들의 공부법을 참고로 하여 나에게 맞는 것 위주로...